티스토리 뷰

Product Manager

앱 기획의 3대 요소

하루10분 2012. 4. 13. 07:53
반응형

지난달에 수강한 온라인 강좌 리포트.이제는 리포트 없는 강좌를 듣고 싶구만...ㅋ


3대 요소 : 콘텐츠, 아이콘, 브랜드(이름)


콘텐츠 - 도움이 되고, 재미있게

앱은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는 앱을 기획해야한다. 정보를 제공하거나, 게임을 한다거나, 친구와 메시지를 주고 받는 기능들처럼앱이 도움을 줄 수 있어야한다. 도움을 줄 때는 반드시 사용성을 고려해야한다. 도움만 준다고 하면, 경쟁력이 떨어진다. 그래서, 흥미를 줄 수 있고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앱 콘텐츠를 고민해야한다. 도움이 되고, 재미있는 앱을 기획하려면, 먼저 스토리라인(Story line)을 만들고 어떤 정보가 필요할지 생각하고 그것을 재미있게 표현하는 방법을 생각해야한다.



아이콘 - 직관적이고, 심플하게

앱 컨텐츠가 기획되면 스마트폰에 표시될 아이콘을 디자인 해야 한다. 앱 아이콘은 가로 세로 1cm이내의 작은 아이콘으로 표현해야 하기 때문에 보다 직관적이고 심플하게 디자인한다. 앱스토어에는 수십만개의 앱들이 있다. 날씨 앱을 검색하면 수십개의 앱이 검색된다. 검색결과중, 사용자의 선택을 받으려면먼저 아이콘이 직관적이고 심플해야한다.

아이콘이 직관적이고 심플해야하는 가이드가 중요한 또 다른 이유가 있다. 앱 스토어에서의 경쟁뿐만 아니라, 이미 다운 받은 스마트폰내의 앱들과의 경쟁을 해야한다. 다운 받고 사용하지 않는 앱들도 많다. 아이콘이 직관적이고, 심플하다면 사용자에게 앱이 인지(러브마크)되어 있어 자주 사용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브랜드(이름) - 무엇인지 알도록 차별화

앱스토어에서 검색할때, 앱의 이름이 검색어와 잘 일치되어야한다. 앱의 이름은 곧 브랜드이다. 브랜드명을 너무 어렵게 이해하기 힘들게 만들었을 경우에는 검색결과에서 선택되기가 더욱 어려워진다.앱 브랜드는 앱의 성격을 잘 표현하고 차별화 될 수 있으면서, 직관적으로 쉽게 알아볼 수 있는 간결한 브랜드를 만들어야한다.

또한 소비자가 어플리케이션을 구매하게 만드는 요소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앱의 이름 즉 앱 브랜드이다. 그러므로 이름만 들어도 그 앱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아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