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USN기반 대형건축물 전력기기 절전관리시스템

고유가 시대에 u-IT기술은 대형건축물 등의 에너지 효율을 향상시켜 미래 에너지 문제 해결에도 일조할 것이다.

그 중에서도 「USN기반의 대형건축물 전력기기 절전관리 시스템」은 센서를 통해 건물내 적정온도, 조도와 사람의 유무, 전력사용량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여 형광등, 에어컨 등의 사용여부를 자동으로 결정한다. 또한, 무선통신을 이용하여 원격에서 전기기기를 켜고 끌 수 있으며 퇴근시간이나 점심시간 등에 전등과 같은 특정기기의 사용을 억제하는 계획된 전력사용도 가능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력기기 절전관리 시스템을 구축할 경우 무분별한 전력 사용을 억제할 수 있어, 전력을 많이 사용하는 대형건물의 에너지 소비 절감과 건물 운영비 절감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또한, 에너지 생산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감소하는 등 Green IT 세상에 한발 더 다가갈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학교 다닐때, 프로젝트를 하면, 꼭 "USN기반 주차장 관리 시스템" 이라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팀이 있었다. 그만큼, USN은 기대되는 자동화 시스템이다. 실제로 친구는, USN를 이용하여 비닐하우스 농가의 온도관리를 해주는 시스템을 설계하기도 했다. Zigbee를 이용해서 개발을 해보지 못한것이 한이 된다...ㅠㅠ 정말 재미있는 프로젝트를 많이 할수 있었을텐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