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Product Manager

ROBOCODE 란?

하루10분 2007. 2. 9. 15:42
반응형
오늘부터 하루에 조금씩 ROBOCODE를 진도를 나갈까 한다...ㅋ 일단 오늘은 스크랩부터...설치 작업까지는 아래의 내용을 참조하는게 더 좋을것이다...굳이 제가 다시 REVIEW를 할 필요없이 정리가 매우 잘되어 있습니다.


출처 URL : http://www.ibm.com/developerworks/kr/robocode/robocode.html

로보코드(Robocode)란?   (로보코드 동영상보기)
스크린 상에서 전투하는 자바 객체인 자바 로봇을 만들어 개발자들이 자바를 배울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래밍 게임 입니다.
다시 말해, 로봇 전쟁 시뮬레이터로 참가자들은 로봇을 만들어 전투에 내보내고 이를 다른 개발자가 만든 로봇들과 겨뤄 득점율이 높은 로봇이 승리하게 됩니다.

로보코드는 Eclipse, WebSphere, DB2, WebSphere Application Developer를 사용하여 개발되었고, Java 2를 지원하는 모든 플랫폼에서 실행됩니다.

각 로보코드 참가자는 자바 언어의 요소를 사용하여 자신의 로봇을 만들면서 자바가 갖고 있는 상속성, 다형성, 이벤트 처리 및 내부 클래스 다루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표준 API를 지향하지만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는 이벤트를 갖고 있기 때문에 개발자들이 창의적일수록 로봇이 전투에서 살아남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특히, 로보코드는 초보자부터 고급 해커에 이르기까지 모든 수준의 개발자들이 참가할 수 있습니다. 로보코드는 초보자들이 자바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전문가들은 이를 이용하여 다른 개발자들과 실력을 견주면서 자신의 프로그래밍 스킬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합니다.

로보코드는 오픈소스를 기본 전제로 합니다. 등록되어 있는 다른 개발자들의 소스를 다운받아 분석하고 자신의 소스를 업로드하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로봇은 점차 진화하게 됩니다. 이것이 오픈소스의 묘미이지요.

자신만의 로봇을 만들어 주위 친구들, 동료 개발자들과 실력을 겨루어보세요!
로보코드를 이용해 로봇을 만들면서 여러분의 자바 스킬이 향상되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 기술 자료
Robocode : 자바 프로그래밍을 재미있게 해주는 고급 로봇 전투 시뮬레이션 엔진
AlphaBot : Robocode 창시자 Mat Nelson 인터뷰
Robocode 대회 : 우승자 인터뷰
Robocode 마스터의 비밀 : 반중력 운동
Robocode 제 2 라운드 : 고급 로봇 구현과 팀 플레이로 기본에서 나아가기
로봇 만들기
  1. 로보코드 실행 파일 robocode-setup.jar 을 다운 받습니다.
  2. 다운받은 파일이 있는 디렉토리로 이동한 후 'java -jar robocode-setup.jar'를 타이핑 하여 로보코드를 실행시킵니다.
      (참고 : 사용자의 PC에는 JDK가 설치 되어 있어야 합니다.) JDK 1.4 다운
  3. 샘플 로보코드들을 테스트 해보면서 로보코드의 동작 원리를 익힙니다.
    (로봇 만들기가 처음이시라면 로봇만들기 첫걸음을 참조하여 주세요.)
  4. 샘플 로보코드를 분석하거나, 로보코드 관련링크 모음 페이지에 기재되어 있는 자료들을 참고하여 자신만의 로보코드를 만들어 봅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첨부된 pdf 문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