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무한잉크 공급 장치를 이용해서 프린터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시죠? 그렇게 프린터를 사용하다 보면 노즐 막힘 증상이 자주 나타나게 됩니다. 그럴때마다 헤드 청소를 하게 되는데, 헤드 청소를 3회 이상 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헤드 청소 2번 했는데도 노즐이 안 뚫리면 아예 굳어 버린 것입니다. 저도 이걸로 고생을 많이 했죠..ㅠㅠ




세정제를 구입했어요. 잉크를 한방에 녹여준다는 그 세정제...1L에 만원이나 합니다..ㅡㅡ; 젠장..너무 비싸잖아~!!




노즐 검사를 했을 때, 보시는 것처럼 노즐이 막혀 있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이제부터는 EPSON R230 잉크 카트리지를 분해하면서 설명 드릴 게요~



체크된 부분을 일자(-) 드라이버나 뾰족한 송곳으로 누르시면 판넬 제거가 가능합니다.




제거된 판넬입니다.




판넬을 제거하면 위와 같이 케이블이 보입니다. 체크된 부분의 나사 2개를 제거하시면 카트리지 헤드를 분리할 수 있습니다.




두개의 나사입니다.




카트리지 헤드를 분리할때 두개의 케이블이 있습니다. 제거 된 케이블의 모습입니다.




카트리지 헤드입니다. 6개의 노즐 라인이 보이시죠? 저 부분이 상했거나 잉크가 굳어 있다면 노즐 막힘 증상이 나타나는 것 입니다.




세정액에 헤드를 담가 놓은 것입니다. 굳어있던 잉크가 용해되는 모습입니다.

주의하실점!!!
제 글을 보고 몇몇분이 실패를 하셨습니다. 실패하신분이 남겨주신 댓글을 보고 생각난것이 있습니다.
-헤드를 세정액에 담궜다가 꺼낼때, 거꾸로 놓지 말아주세요. 그대로 들어서 다시 장착을 시도해주세요~
-그리고 담궈둘 세정액도 양을 조금만 하시고, 1분이하로만 담궈 두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