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Product Manager

자바의 접근제한자(한정자)

하루10분 2007. 2. 15. 09:17
반응형

출처 : www.DefineJava.net


Public

같은 클래스, 하위클래스, 또는 같은 패키지 내에 있는 어떤 클래스에서도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 접근 권한은 클래스 또는 객체의 외부 인터페이스를 제공해 줄 때 주로 사용합니다.

Private

같은 클래스 내에서만 접근가능 합니다. 다시 말해서, 이 접근 권한으로 지정된 변수 또는 메소드를 다른 객체에서 참조하거나 사용하는 것이 불가능하고, 자신의 클래스 내에 있는 메소드에서만 참조하거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클래스가 제공하는 기능을 내부적으로 구현할 때 주로 사용하고, 이렇게 함으로써 완벽한 정보은닉이 가능합니다.

Protected

자바에서 정의된 클래스들은 기본적으로 하나의 그룹 단위 또는 묶음단위로써 유지되는데, 이를 패키지라 합니다. 다시 말해서 패키지는 클래스들의 그룹이라 볼 수 있습니다. protected 접근지정자를 이용하면 같은 클래스, 하위클래스, 또는 같은 패키지 내의 모든 클래스에서 접근가능 합니다.

생략(Default)

같은 클래스 또는 같은 패키지 내에 있는 모든 클래스 내에서 접근가능 합니다. protected 접근지정자와는 달리 하위클래스에서는 접근할 수 없습니다.

Static

객체를 new 연산자를 이용하여 생성했을 때 비로소 메서드니 멤버 변수들이 메모리를 확보하게 됩니다. 따라서 new 연산자로 객체를 생성하지 않고서는 객체의 메서드니 멤버 변수들을 사용할 수 없지만 이러한 절차를 거치지 않고 멤버변수나 메서드를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Final

final는 상수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키워드로서 클래스와 메서드, 변수에 사용될 수 있으나 각각 의미는 다릅니다.

사용범위

의미

형식

클래스에 사용될 경우

상속 불가

final class 클래스이름 { }

메서드에 사용될 경우

오버라이딩 불가

접근제한자 final 반환형 메소드명() { }

변수에 사용되는 경우

상수

final 데이터형 변수명;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