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1)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방법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방법이란 여러 사람이 모여 어느 한 문제에 대한 아이디어를 공동으로 내어놓는 회의 방식의 집단사고 방식이다.

 

이 방법은 광고회사의 알렉스. F. 오스본에 의해 창안된 방법으로 여러 사람이 모여서 어느 한 주제에 대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공동으로 내놓는 방법으로 집단사고를 통해 사고의 확산을 추구하는 회의 방식이다. 즉, 폭풍이 몰아치듯 두뇌를 자극하여 집단의 효과를 살리고 아이디어의 연쇄반응을 얻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 방법의 중점은 아이디어의 질보다는 많은 아이디어의 생산에 있다고 보면 가장 이해하기가 쉽다. "백지장도 맛들면 낫다"라는 속담이 있듯이 어떤 문제가 생겼을 때 여러 사람이 함께 풀면 그 문제의 해결이 쉬워진다. 과학자들은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물건을 합쳐서 부분의 총화보다 더 큰 것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종합작용의 의미로 브레인스토밍을 받아들이고 있다.

 

예를 들어 그림과 같이 A, B, C 세 사람이 집단을 이루면, 각자는 자신이 속해있는 집단의 누구도 갖지 않은 경험이나 사실들을 갖고 있으며, 동시에 세 사람의 경험을 종합하여 훨씬 더 많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해 낼 수 있는 것이다. 한 개인으로서는 도저히 움직일 수 없는 무거운 돌을 여러 사람이 모아 움직일 수 있는 것 같이 정신적으로 결합된 한 팀도 큰 힘을 낼 수 있다.

 

이러한 집단 브레인스토밍을 적절히 활용하면 아이디어의 연쇄반응을 일으켜, 보다 짧은 시간 내에 전통적인 회의보다 더 많고 우수한 아이디어를 생산할 수가 있기 때문에, 발명 아이디어의 개발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의 하나로 이용되고 있다. 브레인스토밍을 잘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지켜야 할 몇 가지 기본 원칙이 있다.

 

*기본원칙

 

첫째, 어떤 의견이 나오더라도 비판을 해서는 안 된다.

 

둘째, 자유분방을 환영한다.

 

셋째, 질보다는 양을 바란다.

 

넷째, 결합과 개선에 의한 발전을 원한다.자기 자신의 아이디어나 또는 남의 아이디어를 두 개 이상 결합하여 제3의 아이디어를 내 놓거나 개선하는 방법으로, 아이디어를 새로 결합하여 개선하는 방법이다.

 

다섯째, 브레인스토밍에서 가장 아이디어를 많이 내는 이유는

발표한 아이디어를 비판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항목에 가장 중점을 두어 사회자는 회의를 진행한다.

 

여섯째, 주제의 선정에 있어

가장 중요한 주제는 너무 구체적이어서는 아이디어가 나오기 어려우며 곤란하다. 따라서, 가능한 한 조원들이 인식하고 있는 공통적인 사항으로 단순한 것이 효과적이다.

 

일곱째, 회의 모임을 통한 선별은

브레인스토밍 회의 기법을 하는 것은 좋은 아이디어를 얻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여러 차례의 모임을 통해서 많이 나온 아이디어 중 선별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여덟번째, 평가의 경우

브레인스토밍은 문제 해결을 위한 집단 토의이므로 생산된 아이디어는 독창성뿐만 아니라 경제성, 실용성도 평가해야 한다. 평가는 객관성과 전문성을 가진 사람이 담당하여야 하나 가벼운 문제일 경우에는 다른 조원이 평가할 수 있으며, 특별한 발명품의 제작이나 문제해결을 위한 것이 아니라면 평가를 하지 않아도 관계없다.

 

(2) 체크리스트(checklist)법

 

아이디어 산출을 위한 체크리스트는 사고의 출발점 또는 문제해결의 착안점을 미리 정해 놓고 그에 따라 다각적인 사고를 전개함으로써 능률적으로 아이디어를 얻는 방법이다. 동일한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또 다른 수단과 방법 등은 없을까? 하는 문제들에 대해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하는 방법으로 교육현장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발명의 십계명과 거의 유사한 형태를 이루고 있다. 이 방법은

발상 아이디어에 대해 넓은 각도로 점검해 나갈 수 있는 방법으로 개인기법으로 아이디어를 창안하는 데 널리 이용되고 있다.

 

**질문의 내용 질문 방법("∼하면 어떨까") 용 도

 

다른 용도로 쓴다면? 지금 사용하는 곳 외에 다른 곳에 사용한다면? 용도를 변형해서 사용할 수 없을까?

 

변형한다면? 새롭게 모양을 구성한다면? 색, 구조, 냄새 등을 새롭게 변화시킨다면?

 

확대한다면? 더 두껍게 해보자. 더 길게 한다면? 두 배로 늘린다면? 더 강하게 한다면? 더 자주 한다면 어떨까?

 

축소하면? 더 작게 하면? 더 가볍게 하면? 단순화한다면, 표현을 삼간다면? 제거하면 어떨까?

 

결합한다면? 용도를 합친다면? 아이디어를 결합한다면?

 

뒤바꾼다면? 거꾸로 놓는다면? 역할을 반대로 한다면? 입장을 바꾸어 본다면?

 

다시 배열한다면? 다른 순서로 놓는다면? 속도를 바꾸면? 구성요소를 상호교환 시키면?

 

발명에 관련된 항목들을 정리하는 체크리스트(checklist)법은 아이디어의 새로운 창출과 연쇄적인 파생효과를 얻고자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그러나 이 방법은 다음과 같은 결점을 갖고 있다.

 

첫째, 체크리스트에 너무 의지하면 새로운 문제에 필요한 것들을 빠뜨릴 우려가 있다.

 

둘째, 없는 것까지 체크하고 시간을 낭비할 우려가 있다.

 

셋째, 체크리스트에 너무 의지하면 자기자신의 생각을 하지 않을 우려가 있다.

 

따라서, 이러한 방법들에 대해 유의할 점은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한 폭넓은 접근을 위해 사용하는 것이지,

발명 아이디어를 얻는 유일한 방법은 아니라는 점이다

 

(3) 마인드 맵(mind map)

 

마인드 맵이란, 마음의 지도라는 뜻이다.마음의 지도는 정신적으로 두뇌를 사용하는 방법을 가르쳐주며 두뇌의 통로를 통해 논리적이고 정의적인 사고력을 훈련시켜 준다. 사람의 두뇌는 복잡한 신경 조직이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두 주먹을 맞대어 보면 자신의 두뇌의 크기를 알 수가 있다고 한다.

 

뇌의 두 부분을 좌 우뇌라고 하는데 좌뇌는 학문적이고 일차적인 행동을 담당하고, 우뇌는 상상력이 필요한 행동을 담당한다. 하는 일은 다르지만 양쪽 뇌는 서로 돕는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양쪽 뇌가 얼마만큼 서로 도와주느냐에 따라 우리들의 창의력은 달라지게 된다. 그러므로 마인드 맵 활동을 적절히 지도함으로써 두뇌의 개발과 가능성을 느끼게 하며, 사고력과 창의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 오른쪽 뇌

 

1. 총괄적인 인지와 사고

 

2. 명확한 정의 없이 인지 전체적인 해결점을 한 번에 파악

 

3. 감정과 직관의 통찰력 리드

 

* 왼쪽 뇌

 

1. 시각적 기억으로 핵심을 감지 분석적이고 개별적으로 처리

 

2. 명확한 정의로 발상을 연결 말이나 계산을 파악 논리적이며 이성적으로 판단

 

3. 어휘와 상상력으로 대변

 

발명품 성공 사례 (발명품 , (국가) , 발명동기 순서로 나열>

 

롤러 스케이트-  아이들이 가지고 노는 바퀴 달린 말

 

코카콜라 병- 여자 친구의 주름 치마와 예쁜 각선미

 

 

합판- 얇게 자른 나무판을 반대로 포개어 접착제로 붙임

 

철조망- 장미 넝쿨이 있는 곳으로는 양들이 넘어가지 않음

 

스카치 테이프- 풀이 없는 면과 풀이 발린 면이 서로 잘 떨어지면서 투명함

 

공기를 불어 넣은 타이어 , 덜컹거리는 마차 -고무 호스에 공기를 불어 넣음

 

우표 처음받는 쪽이 배달료를 지불 최초의 우표-빅토리아 여왕의 옆 모습(페니 블랙)

 

X-ray- 음극선 실험 중 뼈가 정확히 찍히는 빛 발견

 

매직 테이프- 찍찍이,토끼 사냥,도둑놈 풀(우엉열매) 이 잔뜩 달라 붙음

 

통조림- 추운날, 유리병의 음식을 데워 먹음-우연히 깡통에 반찬을 데워 먹다

 

컷터 칼-  상점 주인이 우표를 한 개씩 잘라 주는 것을 봄-칼날에 흠집을 내면 똑똑 부러짐

 

스테인레스강- 녹이 슬지 않음,쓰레기 더미 속에서 반짝거리는 쇳조각발견

 

배드민턴 공- 새의 깃털(비쌈)-값싼 플라스틱 공,베이클란트의 발명 위의 발명

 

아스피린- 나뭇잎,나무 껍질-화학 작용을 일으키는 살리실산염 발견(해열,진통제)

 

< 발명의 발상기법 향상 >

 

. 관계없는 것도 무리하게 맞추어 보자 -기능 향상 발명

 

물건과 물건을 더해 보는 발명,물건과 방법을 더해 보는 발명,방법과 방법을 더해 보는 발명,무엇을 더하면 더 좋은 효과를 나타내는 발명,어떤 다른 성분을 부가하는 발명,좀 더 시간을 들이면 좋아지는 발명,좀 더 공정과정을 더 두면 좋아지는 발명,더 강하게 하려면 무엇을 부가시키는 발명,어떻게 하면 가치를 더 붙일 수 있는 발명,어떠한 요소를 더 첨가할 수 있는 발명 어떤 아이디어와 아이디어를 결합시키는 발명, 어떤 원리와 원리를 결합시키는 발명, 여러 가지 물건을 짜맞추는 발명, 여러 물건을 결합하여 쓰면 편리한 발명, 여러 물건을 결합하여 모양이 좋은 발명, 여러 재료를 결합하면 한 가지이상의 특성이 우수한 발명, 여러 가지 물건을 구별하여 분류한 발명, 여러 가지 용도를 결합한 발명, 여러 목적과 이론을 결합한 발명, 여러 용도를 결합하는 발명

 

. 자연계는 풍부한 아이디어의 보고-자연의 원리를 활용하는 발명

 

과거의 좋은 아이디어를 차용하는 발명, 좋은 모양, 방법, 포장, 형태를 차용하는 발명, 좋은 아이디어와 아이디어를 결합하는 발명, 좋은 아이디어에서 아이디어를 빼는 발명, 좋은 아이디어로 대치시키는 발명, 좋은 아이디어에서 첨가하는 발명, 좋은 아이디어를 다른 용도로 변화하는 발명, 좋은 아이디어에서 재료를 바꾸는 발명, 좋은 아이디어에서 미감이 있게 첨가하는 발명, 좋은 아이디어에서 모양을 바꾸는 발명 고양이, 호랑이가 에너지의 낭비없이 달리고, 또한 급히 정지할 수 있는 모습을 관찰-발의 구조에서 힌트-스파이크화라는 신발 탄생 거미나 나무 사이에 줄을 쳐서 건너는 것에서 힌트-좁고 깊은 계곡에 와이어 로프

 

다리 건설을 설계 , 인간의 심장과 동맥, 정맥의 혈관계를 이용하여 열효율이 좋은 보일러를 개발 , 엉컹이 풀-----찍찍이(매직 테이프). 오징어 발판---- 발판 접착. 호랑가시 나뭇잎----톱(중국 선비)

 

. 고정관념을 탈피하자.

 

희미한 조명밑에서 보면 이쁘지 않은 여자도 아름답게 보이며, 면사포를 쓴 신부가 유난히 아름답게 보인 것도 베일에 가려있으면 휠씬아름답게 보인다. 이 원리를 이용한 회사가 나이론을 발명한 뒤퐁사이다.

 

1924. 셀로판 종이를 특허내고 세일을 했지만 인기가 없었다.

 

이 셀로판 종이를 팔던 세일즈맨은 결국 빚만지고 채권자인 빵집주인에게 셀로판 종이을 몰수당했다. 그리고 그 빵집 주인은 셀로판 종이를 빵을 포장해서 진열했다. 그러자 빵이 잘 팔리기 시작했다.

 

베일에 싸인 빵이 신비로움을 준다. 또한 위생적이라는 심리적인 효과도 가져오게 됨으로 더욱 잘 팔리게 되었다. 불로 무엇을 구울 때 불은 그 물건에 어느 쪽에 있는가?라고 질문하면 보통은 아래에 있다고 말한다. 그러나 강가에서 고기를 구울 때 불은 옆에 있으며 돋보기를 이용하여 종이를 태울때는 불은 위에 있게된다.

 

 

 

.역발상법

 

순서를 바꾸는 발명, 반대로 생각하는 발명. 목적을 바꾸는 발명. 계획을 바꾸는 발명. 부정과 긍정을 바꾸는 발명. 상하를 바꾸는 발명. 역할을 반대로 하는 발명. 방향을 반대로 하는 발명. 질을 반대로 하는 발명. 색을 반대로 하는 발명

 

▷역 발상법- 흡입송풍 겸용 진공청소기 사각지대나 구석진 곳 먼지-흡입방법이 아닌 반대로 송풍으로 바람을 불게하여 먼지를 일으킨 뒤 다시 흡입기능으로 돌아가는 장치 손으로 가는 자전거, 거꾸로 가는 시계

 

. 자신의 역할을 최대로 활용하자(역할 발상법)- 여성, 어머니, 며느리, 직장인등.... 동시에 여러 가지 기능과 역할을 하고 있는데 이러한 분야에서 자신의 역할을 행사하는 것.

 

) 젓가락을 잃어버리는 자녀을 위해 도시락통에 잣가락 넣는 공간 마련 승마용 안전벨트-슈퍼맨의 주인공 영화배우 크리스토퍼 리브가가 말에서 떨어져 전신마비가 왔을 때.

 

. 자신의 입장에서가 아니라 상대방 또는 상대물건의 입장이 된 것처럼 입장을 바꾸어서 상상해 보자

 

 (입장전환법) 경제적으로 뛰어나게 한 발명, 성능을 최대로 한 발명, 효과를 최대로 한 발명, 용도를 다양하게 한 발명, 편리하고 위생적이게 한 발명, 위험하지 않도록 한 발명, 고장과 불량품을 적게 하는 발명 ,이동이 용이한 발명, 즐겁게 해주는 발명, 멋과 호기심을 만족시키는 발명, 환경 오염을 줄이는 발명, 건강에 도움을 주는 발명

 

예시1) 일본----한 아이의 엄마가 자신의 아기가 머리가 납작한 베게 때문에 납작한 머리가 되는 것을 보고 도너츠형 베게 발명

 

예시2) 전화기를 가지고 입장전환법으로 발명 (노인의 입장) 노인의 특징-시력, 청력, 근력이 떨어짐.

 

숫자버튼이 큰 전화기. 숫자버튼의 숫자와 보색대비가 확실한 전화기

 

가벼운 재질의 전화기. 음성버튼 전화기. 야광처리 전화기. 보청기능 헤드폰전화기. 음성인식 전화기.

 

. 색깔있는 발상을 해보자

 

빨간 짜장, 면도날 색깔 변화(찔레트). 카멜레온 페인트(화성산업). 온도변화 우유병. 색깔변하는 모자 (혈압 상승시). 부패정도을 알려주는 팩(신선도 고기). 김치가 익어가는 것을 알려주는 장치

 

 

 

SCAMPER의 발명 기법을 통한 아이디어 발상 연습

 

SCAMPER는 ‘체크리스트 법’에 속하는 것으로 기존의 제품을 다소간 개조하여

 

신제품을 발명해 내는데 유용하게 활용되는 질문기법이다. SCAMPER는 Osborn의 질문 리스트를 재조직하여 만든 것이다. 원래 Osborn은 아이디어를 향상시키는 약75가지의 질문을 제시하고 이들을 9개로 압축하였다. 이를 다시 Eberle가 재구성하여 7가지 질문으로 구성하였다. SCAMPER란 7가지 질문에 있는 핵심 단어들의 첫 철자를 따서 기억하기에 편리하도록 만든 약성어이다. 각 철자를 보면 아이디어를 자극할 수 있는 질문을 떠올릴 수 있다. 약성어를 좀 더 구체적으로 표현하면 S(substitute, 대치하기), C(combine, 결합하기),A(adapt, 응용하기), M(modify - magnify - minify, 수정, 확대, 축소하기), P(put to other use, 새로운 용도), E(eliminate, 제거하기), R(rearrange-reverse, 재배열하기)의 약자들이다. 부분별로 제기할 있는 질문들의 유형은 다음과 같다.

 

(1) S(substitute? 대치시키면?)

 

▶이 제품을 어린이(남자, 여자, 노인들, 젊은이들, 노동자)가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다른 성분으로 대치시킬 수는 없는가?

 

▶재료를 다른 것으로 바꾸면 어떻게 될까?

 

▶생산의 과정을 다르게 변화시키려면 어떻게 할까?

 

▶다른 에너지로 대치시키면 어떻게 될까?

 

▶만약, 장소를 바꾸면 어떻게 될까?

 

▶음성을 다르게 대치시키면 어떻게 될까?

 

▶이 제품과 대치할 수 있는 것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2) C(combine, 결합하면?)

 

A의 기능과 B기능을 결합하면 어떻게 될까?

 

A의 기능과 B기능을 섞어서 새로운 것은 만들 수 없을까?

 

A의 기능 앙상블을 이루는 것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A단원과 B단원을 재구성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A의 아이디어와 B의 아이디어를 조합시키면 어떻게 될까?

 

(3) A(adapt? 응용하면?)

 

▶이 아이디어를 응용하면 어디에 활용할 수 있을까?

 

▶이 제품에서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아이디어는 무엇인가?

 

▶이 아이디어에서 각색하여 활용할 수 있는 것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이 아이디어를 ~에 활용하게 각색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 제품의 기능과 비슷한 것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이 기능은 어떤 아이디어를 시사하는가?

 

▶이 제품의 아이디어와 기존 제품의 아이디어와 비슷한 것은 무엇이며, 그것을

 

좀 더 낫게 각색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4) M(modify - magnify - minify? 수정, 확대, 축소하면?)

 

▶이 모양을 좀 더 확대시키면 어떻게 될까?

 

▶이 제품의 모양을 좀 더 작게 축소시키면 어디에 활용할 수 있을까?

 

▶이 모양을 움직이게(이동하기, 들어올리기, 고정시키기 등) 쉽게 변형시키려면 어떻게할까?

 

▶이 제품이 시사하는 의미를 좀 더 바꾸려면 어떻게 해야하나?

 

▶이 제품의 색깔(소리, 향기, 형태 등)을 바꾸면 어떻게 될까?

 

▶이 아이디어를 활용할 빈도를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이 제품의 성능을 더 강하게(약하게, 가볍게. 간소화하게. 무겁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설명하는 방식을 다르게 한다면 어떻게 될까?

 

▶이야기의 구성을 어떻게 수정하면 재미있는 이야기가 될까?

 

(5) P(put to other use? 새로운 용도는?)

 

▶이 제품을 다른 용도로 사용한다면 어떤 용도들이 있을까?

 

▶기존의 제품의 기능 중 일부를 ~수정하여 사용한다면 어떤 용도로 사용할 수 있을까?

 

▶이 아이디어의 맥락을 ~로 바꾸면 어떤 용도로 사용할 수 있을까?

 

▶이 제품의 모양, 무게 또는 형태로 보아 사용할 수 있는 다른 용도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6) E(eliminate? 제거하면?)

 

▶이 제품에서 ~을 없애 버리면 어떻게 될까?

 

▶이 제품에서 부품 수를 줄이면 어떤 모양의 제품이 될까?

 

▶이 제품에서 없어도 되는 기능들은 어떤 것들인가?

 

(7) R(rearrange-reverse? 재배열하면?)

 

~와 ~의 인물 역할을 바꾸면 어떤 현상이 일어날까?

 

▶이 조명 기구의 배치를(위에서 아래로→아래서 위로) 바꿀 수 있는가?

 

▶이 제품을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하려면 ~와 ~의 위치를 어떻게 바꾸어야 할까?

 

▶일을 좀 더 효율적으로 하려면 스케줄을 어떻게 해야할까?

 

▶근무조건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출퇴근 시간을 어떻게 조정해야 하는가?

 

▶이 이야기에서 원인과 결과를 바뀌면 어떻게 전개되어야 하는가?

 

▶일의 효율성을 위하여 가구나 기기를 어떻게 배치해야 하는가?

 

▶노동자의 입장에서 생산라인을 다시 조정하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이 제품의 구성 요소를 상호 교환하면 어떤 제품으로 될까?

 

아이디어 발상기법의 계보

 

Creative Action, 영어로는 이렇게 쓴다. "발상", 또는 "창조행위"라고 번역할 수 있겠다. 발상법은 주로 미국, 유럽을 중심으로 개발되어 왔다. 발상을 이끌어 가는 프로세스에 따라서 다음의 4가지로 크게 나눌 수 있다.

 

1.연상자극법

 

연상 행위를 자극하는 방법이다.

 

아무것도 없는 상황에서 발상은 이루어지지 않는다. 머리 한쪽 구석에 있는 정보 한조각이 우연한 계기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새로운 아이디어가 떠오른다. 그 계기가 되는 것이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의 5감(또는 제6감)에 의한 자극이다. 연상자극법은 자극을 방법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해하기 쉬운 예로 "카타로그법"이라는 발상법이 있다. 자연풍경, 도시의 혼잡한 도로, 잡지 광고등의 사진을 파일링해서 카타로그를 만든다. 그 카타로그를 보면서 시각 이미지의 자극을 유발하여 발상을 시도하는 방법이다.

 

이외에도 연상열거법에는 속담이나 고사성어등을 통해 발상하는 "속담법", "체크리스트법"등 여러 가지 방법이 제안되고 있다.

 

◇ 카타로그법

 

Visual Confrontation - 인테리어/익스테리어에 많은 신경을 쓴 방에 모여, 영상을 보면서 편안한 분위기속에서 발상한다. 독일에서 고안된 방법

 

◇ 속담발상법 - 속담, 격언, 고사성어의 의미를 생각하면서 발상한다. 예를 들면 [百聞이 不如一見] -> [남에게 듣는 것보다 자신의 눈으로 직접 확인한 정보가 더 확실] -> [음성과 함께 문자정보나 화상정보도 기록하는 DAT를 개발한다]라는 식.

 

◇ 워드프로세서 소프트 발상법 - 일본에서 많이 쓰는 발상법. 일본어의 한자는 동일한 음이라도 여러 가지 글자가 있을 수 있고, 또 같은 한자라도 여러 가지 읽는 방법이 있는 데서 착안된 발상법. 예를 들어, 샤프의 세탁기인 신간센(新乾洗)은 고속철도인 신간센(新幹線)과 발음이 같은데, 일본어 워드프로세서에서는 신간센이라고 치고 한자변환키를 누르면 위의 두가지 한자가 모두 나온다.

 

2.발상전환법

 

발상의 틀을 바꾸는 방법이다. 예를 들면, 늘 보아 오던 세계를 떠나서 자신을 소위 가상현실의 공간에 위치시켜 본다. 여기서 "자기가 만약 냉장고라면 무엇을 느낄까?"라고 생각해 보자.

 

그러면 냉장고는 "확실히 놓여 있는 것은 질렸다. 목욕탕의 탕속으로 들어가고 싶다."등등을 생각하지는 않을까? 그렇다면 "목욕탕에 놓을 수 있는 냉장고를 개발하면 어떨까"하는 상품 개발에 도움이 되는 아이디어가 나온다. 이와같이 자신을 상품등의 물건으로 바꾸어 놓고 발상을 전환하는 방법을 "의물화법(擬物化法)"이라고 한다.

 

전혀 다른 분야의 시스템을 해석해서 다른 분야에 적용해 보는 발상전환법도 있다.

 

생물의 기능을 공학적으로 활용하는 연구분야를 바이오닉스라고 한다. 미국에서는 방울뱀의 기관 연구로부터 열을 감지해 추적하는 미사일이 개발된 사례가 있다. 이 바이오닉스를 비즈니스분야에 응용해서 하나의 산업시스템을 다른 산업에 응용하는 방법을 "시스템 어넬러지(System Analogy)"라 한다. 이외에도 기존의 상식을 뒤엎어서 발상하는 "역설정법"등이 있다.

 

◇ 수면법

 

◇ 속성열거법

 

◇ 의물화법 - 자신이 물건이 됐다고 생각하고 발상한다. [자신은 세탁기이다] -> [때로는 옷외에 다른 것도 빨고 싶다] -> [옷, 그릇도 씻을 수 있는 초만능 세탁기를 개발한다]라는 식

 

◇ 시스템 어넬러지 - 하나의 시스템에 주목하고, 다른 분야, 업종에 응용할 수 없는 지를 생각한다. 예를 들면, [편의점의 POS(판매시점 정보관리)시스템을 개인의 정보 정리술에 응용할 수는 없을까?]등

 

◇ 타운워칭법 - 말그대로 길을 걸으면서 발상한다. 그때 소형녹음기, 카메라, 비디오카메라, 메모지등을 준비하여 아이디어를 기록한다.

 

3.정보조합법

 

여러 가지 정보를 조합하여 발상을 촉진시키는 방법이다.

 

정보카드나 라벨을 사용한 발상법이 많이 알려져 있다. KJ법이 대표적인 예이다. KJ법은 현실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건을 취재하고, 거기서 얻어진 방대한 정보의 상호관계를 생각함으로써 새로운 발상을 만들어 낸다.

 

이외에 선택지(選擇肢)를 조합하여 발상하는 "형태분석법", 해외에서는 카드에 아이디어를 적고, Pin Board위에다 분류, 평가해가는 "Pin Card법"이 많이 쓰인다.

 

KJ법

 

NM법

 

◇ 역설정법

 

◇ 자극어법

 

◇ 관련수목법 - 여러 가지 사건관계를 조사해 가면서 정리하여 수목과 같은 그림을 그려가는 방법. 발전된 형태로서 "의사결정수목", "Pattern법"등이 있다.

 

◇ 핀카드법 - 원탁에서 복수의 사람이 카드를 돌리면서 아이디어를 기입하고, 핀보드에 붙여서 평가해간다. 독일에서 확립된 방법이다.

 

4.집단발상법

 

마지막으로 여러명의 사람이 공동작업으로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 "집단발상법"이다

 

그중에서도 "브레인스토밍"이 대표적이다. 1930년대 후반에 미국 광고회사 BBDO사의 부사장이었던 알렉스 오즈본이 만든 방법으로, 역사적으로 봐도 집단발상법을 확립한 의미는 크다.

 

집단발상법은 브레인스토밍을 기본으로 고든법, 브레인라이팅법등의 방법이 제안되고 있다.

 

◇ 브레인스토밍

 

◇ 고든법

 

STOP & GO 브레인스토밍

 

635법/브레인라이팅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