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작은땅내집짓기


  작은 땅 내 집 짓기

지금 다니는 직장에 다니면서부터 제주도에 집 짓고 살겠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땅콩집을 접하고, 그 뒤로 관련된 책들을 많이 읽었다. 최근에는 패시브 하우스까지 공부하게 되었다. 패시브 하우스는 국내에 전문 건축업체가 많지 않고, 한국형 패시브 하우스에 대한 모범적 사례도 찾기가 어렵다. 패시브 하우스 지으려다가 대출을 받아야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ㅠㅠ

 



작년 9월에 제주에 내려오게 되자, 내 집을 짓고 살겠다는 꿈에 다가간것같아 마음이 더 조급해졌다. 작은땅이지만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집들은 어떤 집들일지 궁금하여 구입한 책이다.

 

 


그러나, 제주도의 땅값도 이미 많이 오른 상태 ㅠㅠ

땅콩집, 패시브하우스를 공부하면서 결론은 늘 작은 땅이었다. 큰 땅보다는 작은땅에 건물을 올려야만,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정을 붙이고 지낼 수 있다는 생각이었다. 그러나 이제는 제주도도 땅값이 비싸다! 그리고 제주도의 첫 겨울을 보내보니, 난방비도 비싸다. 큰 집보다는 효율적인 작은 집을 지어야한다. 


이 책은,

일본의 작은 땅에 지은 집들을 리뷰하였다. 실내 구조와 간략한 설계도면까지 있다. 작은 땅에 지은 집이 왜 더 효율적이고, 공간 활용도가 높은지를 이해할 수 있는 책이다. 이 책은 건물만 리뷰한게 아니라, 건물과 함께 마당/작은정원도 함께 리뷰하였다. (사진은 가장 마음에 들었던 집)

작은땅에 냉난방 효율이 높고, 내가 직접 관리하면서 정성을 쏟고 싶은 분들께 추천한다.

 

작은 땅 내 집 짓기
국내도서
저자 : 주부의 벗사 편집부
출판 : 로그인 2012.08.01
상세보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