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작은집을 짓기 위한 "집짓기 바이블"

작은집을 짓기 위해, 이번주에도 읽은 4권의 책을 읽었다. 읽은 책들중 마음에 드는 책을 올려본다. 집을 지으려는 나의 생각은 아래와 같은 생각에서 시작되었고, 그 생각을 잘 이해해주는 책이었다.

  • 직접 내 손으로 집을 짓겠다.
  • 직접 내 손으로 짓지 않더라도, 집짓는 상세한 내용을 알고 건축에 개입하고 싶다.
  • 건축 비용 절감, 패시브 하우스, 단열 등등 본인이 추구하는 목적에 맞게 효율성 높은 집을 짓고 싶다.


위와 같은 생각들 때문에, 계속 책을 보고/공부하고...큰 집은 현실성이 떨어지고 효율도 낮다는 결론을 내렸었다. (물론, 돈 많으면 효율같은거 안 따져도 된다 ㅎㅎ) 이제는 어떻게 하면 나에게 꼭 맞는 작은집을 잘 지을까를 고민하게 되었다.

바이블이라 하면, 자습서 같은 느낌일지 모르지만...이 책은 딱딱한 교과서 같은 느낌은 아니다. 대화체로 풀어가면서 건축가,건축주등이 했던 고민들을 실려있다.

그리고 블로그에 리뷰를 하게 되는 좋은 책들의 공통점인...건축 관련 제도나, 조례 등의 내용도 실려 있다. 땅부터, 인테리어 시공까지 개입하고 싶은 분들께 이 책을 추천한다.


집짓기 바이블
국내도서
저자 : 조남호,문훈,송형국,정재식,문병호
출판 : 마티 2012.06.01
상세보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