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Product Manager

[리눅스] 리눅스 입문

하루10분 2007. 2. 8. 11:53
반응형


리눅스 입문 (한글)


developerWorks 새로운 아티클과 튜토리얼 보기
리눅스란 무엇인가?
유닉스와 리눅스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왜 리눅스가 중요한가?
리눅스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리눅스를 어떻게 시작할까?
리눅스를 어떻게 사용하여 개발할까?
리눅스에서는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할 수 있을까?
나의 리눅스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은?
나의 리눅스 능력을 다른 사람들에게 보일 수 있는 방법은?
리눅스에 사용할 수 있는 IBM 툴은?
리눅스의 미래는?




developerWorks 리눅스 존에는 리눅스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시스템 관리와 관련하여 수 백 개의 기술자료, 튜토리얼, 팁들로 구성되어 있다. 하지만 새로운 주제를 시작하는 사용자들에게는 오히려 이 많은 정보들이 부담스러울 것이다. 따라서 이 페이지에서는 리눅스의 기초를 설명한다. 기술자료, 튜토리얼과, 팁, IBM 교육 서비스, 웹 캐스트, 워크샵, IBM 제품 연구 등 다양한 리소스 형태가 준비되어 있다.


리눅스란 무엇인가?

간단히 말하면, 리눅스는 운영 체계이다. 1991년 10월 헬싱키 대학교 학생인 Linus Torvalds (Linux란 단어도 “Linus’s UNIX”를 의미한다.)가 만들었다. 리눅스 그 자체는 커널이다. 멀티태스킹과 멀티 유저 기능을 구현하고, 하드웨어를 관리하고, 메모리를 할당하고, 애플리케이션을 실행시킨다.

보통의 사용자들이 운영 체계에 관심을 보이는 것은 결코 커널 내부에 대해 알고 싶어서가 아니다. 오직 완전히 헌신한 사람들, 즉 개인적인 삶도 없이 이 작업에 모든 것을 건 사람들만이 관심을 갖는다.

하지만 여러분이 커널 해킹 까지 직접 수행하지는 않더라도 개인이나 회사를 고용하여 그 작업을 대행시킬 수 있다는 것은 고무적인 일이 아닐 수 없다. 상용 시스템을 수정하기란 훨씬 더 어렵고 비용도 많이 들기 때문이다.

초보자들이 커널에 대해 알아야 할 것은 홀수로 된 커널 버전(2.3, 2.5, 2.7)은 시험용 개발 커널을 의미한다. 안정적인 커널 버전은 짝수를 사용한다. (2.4, 2.6, 2.8)

전형적인 리눅스 배포판에는 리눅스 커널이 포함되어 있지만 많은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과 툴도 포함되어 있다. 리눅스 배포판에 있는 대부분의 시스템 툴과 사용자 툴은 Free Software Foundation의 GNU 프로젝트에서 온 것들이다.

리눅스 커널과 GNU 툴 슈트는 GNU General Public License 또는 GNU GPL 하에서 릴리스 된다. GNU GPL에 대해 먼저 이해하기 바란다. GNU GPL은 컴퓨터 코드를 공개하여 그 코드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개입할 수 있도록 한다.



위로


유닉스와 리눅스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1969년 AT&T Bell Labs에서 개발된 유닉스는 강력하고 유연한, 개발자 친화적인 컴퓨팅 환경이다. Digital Equipment Corporation (DEC)의 PDP 마이크로컴퓨터용으로 작성된, 이 대중적인 멀티 유저, 범용 운영 체계는 컴퓨팅의 모든 영역에 사용되고 있다.

IBM은 리눅스와 유닉스 오퍼링을 제공하고 있다.

20년 정도의 역사를 가진 유닉스는, 그 일부 역할들이 리눅스에 의해 점령당하고 있다. 리눅스는 유닉스가 아니다. 단지 유닉스 계열일 뿐이다. 리눅스를 원하는 사람도 있고, 유닉스를 여전히 고수하는 사람들도 있다. 유닉스와 리눅스는 서로 잘 작동하고, 두 시스템들간 프로그램을 이식하기도 쉽다. IBM의 유닉스 관련 정보는 다음 사이트를 참조하기 바란다.



위로


왜 리눅스가 중요한가?

리눅스는 GNU General Public License 하에서 라이센스를 받는 무료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에 프로그래머들은 새로운 프로젝트마다 오퍼레이션 레이어를 재 고안할 필요가 없다. GNU는 독립적인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 있는 로열티 없는 툴을 제공한다. 무료 소프트웨어의 비판론자들은 무료 소프트웨어의 자유와 저비용이 컴퓨터 시장에 재앙을 초래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하지만 무료 소프트웨어가 컴퓨팅 세계에 그렇게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이다.



위로


리눅스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어떤 리눅스 시스템이 필요하고, 리눅스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어디까지 알아야 할까?

리눅스는 커널 해킹을 수행하고, 유닉스를 배우거나, 프로그래밍을 배울 수 있는 훌륭한 교육장이다. 게임을 하거나 데스크탑 퍼블리싱, 이메일과 웹 브라우징을 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많은 툴과 애플리케이션이 있다.

또한 개방 시스템이든 폐쇄 시스템이든 이 모든 시스템을 위한 최상의 플랫폼이다. 무료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리눅스는 미들웨어에서부터 임베디드 컴퓨팅과 클러스터 까지 모든 것을 위한 대중적인 플랫폼이다. IBM은 리눅스에서 구동 되는 캐시 레지스터를 만드는 것에서부터 리눅스 손목시계까지 여러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 어떤 개발자들은 셀폰, Sony PlayStation, TiVo, Sharp Zaurus 같은 장치에 리눅스를 사용했다.

GNU General Public License에서는 변경된 코드로 사용자에게 릴리스 되어야 하는 반면, 모든 변경된 코드가 일반 대중에게 릴리스 될 필요가 없다. 리눅스 기반 캐시 레지스터의 경우 코드를 릴리스 하는 데에는 보안 위험성이 따른다. GNU GPL은 변경된 코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위로


리눅스를 어떻게 시작할까?

리눅스 완전 초보이거나 데스크탑 운영 체제로서 리눅스를 사용하고 있다면 시스템 관리와 보안에 대해서 배워야 한다. 모든 연산을 자동으로 수행하는 상용의 운영 체계와는 달리, 리눅스에서는 여러분이 직접 작업해야 한다. 시스템을 관리해야 한다. 다행히도 기본적인 관리와 보안은 매우 쉽다. 많은 경우, 리눅스와 유닉스 관리는 대중적인 상용 운영 체계를 관리하는 것 보다 쉽다.

리눅스는 관리를 수행할 수 있는 여러 윈도우 환경을 갖고 있지만, 시스템을 제어하는 가장 단순한 방법은 명령행이다. 십여 개의 명령어와 텍스트 기반 도움말 시스템이 있다.

리눅스 관련 리소스들이 웹이나 실제로도 많이 있다. 리눅스 관련 웹 사이트, 아티클 책 들이 많이 있고, Linux User Groups(LUG)도 새로운 사용자가 주목할 만 하다.



위로


리눅스를 어떻게 사용하여 개발할까?

리눅스는 프로그래밍 플랫폼으로서 탁월한 선택이다. GCC 호환이기 때문에 GNU 프로젝트의 프로그래밍 및 디버깅 툴 슈트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GNU GPL의 보호도 받는다. 상용 운영 체계 같은 상용의 프로그래밍 패키지는 비용이 많이 든다. 개발 플랫폼으로서 리눅스를 사용하고 있다면 관리와 보안을 반드시 배우기 바란다.

리눅스는 기본적으로 표준에 순응한다. 일반적으로 리눅스 개발자들은 운영 레이어를 중시하고 있다.



위로


리눅스에서는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할 수 있을까?

Fortran과 C/C++ 외에 많은 스크립팅 및 기타 컴퓨터 언어가 리눅스에 기반하고 있다. 대중적인 것으로는 Perl, Python, PHP, Tcl 등이 있다.

자바와 XML 같은 새로운 기술들도 리눅스에서 무리 없이 구동 된다. Logo와 Rebol, 그리고 Smalltalk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도 마찬가지이다.



위로


나의 리눅스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은?

리눅스를 플랫폼으로 사용하고 싶다면 커널 해킹과 다양한 파일시스템들간 차이에 대해 알아야 한다.

첨단 애플리케이션(또는 게임)에 필요한 기술은 리눅스 머신, 클러스터, 네트워크 분야이다. 멀티프로세싱, 쓰레딩, 클러스터 같은 전문적인 내용과 시스템 관리의 복잡한 부분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IBM Learning Services는 개발의 기초부터 고도로 특성화된 기술 까지 여러 클래스를 제공한다. IBM Developer 솔루션은 IBM 제품에 대한 기술자료와 하우투 문서를 제공하고 IBM 웹 사이트에는 더 많은 자료들이 있다. IBM developerWorks는 리눅스 관련 기술자료, 튜토리얼, 리소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 외에도 XML, Wireless, Web services, Java technology, Grid computing 등을 포함하여 여러 가지 기술들을 다루고 있다.



위로


나의 리눅스 능력을 다른 사람들에게 보일 수 있는 방법은?

리눅스의 인증 프로그램에는 컨소시엄 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독립적인 기술 테스트와 기업 후원 인증이 포함되어 있다. IBM developerWorks와 IBM Training은 리눅스 전문가를 위한 인증 과정을 제공한다.



위로


리눅스에 사용할 수 있는 IBM 툴은?

눅스는 오피스 애플리케이션,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웹 퍼블리싱 및 공급 환경 등 표준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운영 체계이다. DB2, Lotus, Tivoli, WebSphere 같은 IBM 제품들 모두 리눅스에서 실행되고 IBM은 리눅스를 미들웨어 플랫폼으로 인정한 유일한 기업이다. 리눅스가 지닌 개방성 때문에 미들웨어 벤더들은 고객의 필요에 맞게 솔루션을 맞출 수 있다.



위로


리눅스의 미래는?

리눅스의 개방성과 유연성 때문에 연구소 같은 기관에서는 리눅스를 사용하여 혁신적인 기술 변화를 꾀하고 있다. IBM의 연구소에서는 정보 기술에 관한 모든 분야가 연구되고 있다. 하지만 IBM의 연구원들은 많은 경우 순수 과학 분야에도 참여하고 있다. 따라서 IBM의 어느 분야에서나 리눅스가 사용되고 있다.

리눅스는 클러스터링 및 커스터마이징이 쉽다. 또한 리눅스에서 사용할 무료 소프트웨어 툴들도 다양하다. 또한 새로운 기술들이 요즘에도 활발히 개발되고 있다. 그리드 컴퓨팅과 무선 음성 애플리케이션에서부터 인공 지능과 Quantum 컴퓨팅 까지 그 분야는 다양하다. 리눅스의 강력함과 개방성과 유연함은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 리눅스의 입지를 더욱 굳건하게 한다.


스크랩 URL : http://www.ibm.com/developerworks/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