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집 지으려고 하니, 평생 안 배워도 될 것을 공부하게 되네요. 업체에 맡기자니, 원하지 않는 기능이 들어간 제품을 설치하거나 너무 구린 제품을 설치하게 될 것 같아서 CCTV와 녹화기는 제가 직접 구입하고 설치만 요청하려 합니다. 그래서 IP 카메라와 NVR 녹화기를 구입했어요. 이것도 직업때문에 생긴 쓸떼없는 완벽주의 병인듯...

한화 테크윈 XRN-410S

NVR 녹화기는 한화 테크윈 XRN-410S 입니다. H.265 4K가 저장되고 POE를 지원하는 제품으로 고르다가 이 제품을 구입했어요. 국산제품이라 매뉴얼이 친절하게 있을 줄 알았는데, 퀵 매뉴얼만 들어 있고 상세 매뉴얼은 인터넷에서 PDF로 다운로드하여서 프린트해서 보았습니다. 녹화기는 개인이 구입할 일이 딱히 없으니... 그래도, 퀵 매뉴얼만 넣어둔 것은 좀 심했다 싶어요.

 

한화 테크윈 XRN-410S 후면부

POE라서 우측에 UTP케이블을 꼽는 포트가 있습니다. 4 채널입니다. 여기에 꼽는 UTP 케이블은 5e급 이상이면 됩니다. POE는 전원 공급까지 함께 되는 UTP 케이블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한화테크윈 XRN-410S 4채널 네트워크 NVR 녹화기

 

리모콘, 마우스, 케이블 등
하이크비젼 IP카메라

하이크 비전 IP 카메라로 구입했어요. H.265+ 녹화가 가능한 제품입니다. 4mm와 6mm로 구입했어요. 4mm는 입구, 6mm는 주차장 쪽에 설치할 예정입니다. 8mm 제품을 구입하고 싶었는데, 수입을 잘 안 한다고 하네요.

 

 

 

 

 

왜 HIKVISON를 구입했느냐...미세먼지를 배송해주는 중국 공장에서 만들어진 건데, 굳이 중국 제품을 구입한 이유는 가성비 때문입니다. 하이크비전은 세계 최대의 CCTV 카메라 회사입니다. 성능도 우수한데, 가격은 국내 제조사의 동일 성능 제품에 비해 30~50% 정도 저렴합니다. 최대인만큼 카메라 세팅 웹서비스도 깔끔하게 제공됩니다.

 

카메라 본체

카메라는 돔하우징이 추가로 씌워진 게 아닌 걸로 선택하였습니다. 하우징은 추후에도 적용할 수 있고, 하우징이 적용되면 무게가 1킬로가 넘어가더라고요. 새로 지은 집인데, 괜히 이것 때문에 벽에 구멍을 더 깊게 내는 게 싫었습니다. 모델은 DS-2CD2085FWD-I 입니다. 4mm와 6mm로 각각 다른 업체에서 최저가로 구입했어요~!

 

세팅 완료된 모습

위 사진은 32인치 FHD 티비에 세팅해본 것입니다. 화면이 크게 나오는데도 깔끔하게 나오더라고요.

이렇게 CCTV와 녹화기 제조사가 다르다 보니, 자동인식은 절대 안 됩니다. 하이크비전의 녹화기가 수입이 안되고, 한화 테크윈은 카메라가 마음에 들지 않고... 어쩔 수 없이 직접 해결하기로 하였습니다. 나중에 설치 업체가 안된다고 딴소리하면 짜증도 날 것 같았어요.

먼저, 동일 회사의 카메라와 녹화기를 구입하여 연결하면 일반적으로는 자동으로 인식합니다.
하지만, 다른 회사의 제품일 경우에는 별도의 설정을 해줘야합니다.

호환에 대한 약속을 서로 하는데, 카메라와 NVR 스펙을 보면 "프로토콜"이라는 게 있습니다. 지원되는 프로토콜에 서로 똑같은 게 1개라도 있으면 됩니다. 일반적으로는 ONVIF라는 프로토콜을 지원합니다. ONVIF가 있으면 대부분 호환이 가능합니다. 즉 세팅이 가능합니다.

세팅 1일 차
자동 세팅이 안되어서, ONVIF와 이런저런 CCTV와 녹화기에 대한 공부를 구글링을 통해 지식을 획득하였습니다. 이때 확보한 지식으로 웬만한 CCTV 세팅은 다 할 자신이 붙었어요. 개인보안 때문에, 2년 전부터는 나오는 IP 카메라는 기기에 직접 연결해서 세팅을 해줘야 합니다. 하이크비전은 고정 IP가 세팅되어 출고됩니다. 직접 연결한다는 것은 CCTV-컴퓨터 또는 CCTV-IP공유기-컴퓨터... 이렇게 사람이 컴퓨터를 통해 직접 IP 카메라로 연결해서 세팅해야 합니다. NVR는 POE가 지원되기 때문에 UTP만 꽂으면 전원 공급이 됩니다. 그래서 별도 아답터를 구입하지 않았습니다...ㅡㅡ;; 그래서 카메라에 전원을 넣을 수가 없어서 결국 직접 세팅하는 걸 포기하고 아답터를 주문하였습니다.

세팅 2일 차
세팅 1일 차가 휴일이라서, 한화 테크윈과 하이크 비전 코리아에 전화 문의를 하였습니다. 좀 더 확실하게 알아야 할 게 있었습니다. 전화했더니 양쪽 모두 한다는 소리가 이거였습니다. "타사 제품과 호환은 되도록 만들어졌지만, 100% 호환이 되지 않음을 먼저 말씀드리고 상담을 시작하겠습니다"였습니다. 이 무슨 개 짖는 소리인지... 프로토콜 지원을 한다고 했으면 100% 지원을 해줘야 하는 게 아닌가라고 따지고 싶었지만, 너무 지쳤기에 그냥 넘어가고 궁금한 것들만 물어봤습니다. 전날 주문한 아답터가 오질 않아서 세팅을 다음날로 미뤘어요.

 

 

 

 

 

세팅 3일 차
IT 기기 사서 3일까지 세팅했던 기억이 없어서... 오기가 생기더라고요. 아답터가 왔고, 카메라에 전원을 넣었습니다. 회사에서 세팅하고 싶었는데... 요즘 UTP포트 달린 노트북이 안 나옵니다 ㅠㅠ 다행히 집에 짱박아둔 5년 전 노트북 다시 꺼내서 세팅했어요. UTP 케이블 연결하고 공장 출하 시 기본 세팅된 IP로 연결하고 세팅을 도와주는 유틸리티를 설치했어요. 그리고 IP를 바꾸고, (카메라가 1대이면 안 바꿔도 됨) ONVIF 사용 옵션을 찾아서 체크했어요. ONVIF를 사용하면 DHCP는 꺼주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녹화기에서도 ONVIF로 연결 세팅을 수동으로 하였고 DHCP로 설정하였습니다. 이때 카메라 쪽 IP와 녹화기의 IP가 중복되면 안 됩니다. 그래서 녹화기의 IP를 200번대로 하는 게 좋습니다. 연결 완료. 잘 나오는 거 확인하고 잠들었어요.

세팅 4일 차
그냥 그대로 이용하자니 찜찜하였습니다. 카메라가 외벽에 설치되면 웹 설정으로만 연결되어야 하기에... 웹 설정 연결이 안 될 가능성도 있어서 할 수 있는 세팅은 다 해놓자는 생각에 카메라와 녹화기를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컴퓨터-인터넷(IP공유기)-녹화기-카메라 순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네트워크 세팅을 하였습니다.

4일 동안 기기 세팅을 했네요. 전문가였다면 30분이면 끝났을 일을... 4일에 걸쳐서 ㅎㅎ 시간으로 하면, 한 6시간 소요된 것 같습니다. 웹서버 환경 세팅하는 수준만큼이었습니다. 어쨌든 내가 원하는 스펙의 제품으로 구입하고, 그게 설치된다고 생각하니 뿌듯했어요~ 지인도 업체에 맡겼는데, 카메라 성능은 좋은데 녹화기가 카메라 해상도를 따라가지 못해서 화질이 나쁘다고 하더라고요. 제가 그런 상황이었다면 계속 찜찜했을 것 같아요.

혹시 저처럼 다르게 구입해서 고생하시는 분들, 제게 물어봐주세요. 도와드릴게요 ㅎㅎ

+추가

  • 네트워크 연결하고, 모바일에서 라이브 스트리밍도 잘 되는것을 확인하였는데, 1시간정도 지나면 모바일앱에서 연결이 안됨 → 네트워크 > 인터페이스 에서 '전송 대역폭'을 16MB이하로 세팅해보세요. 전송 대역폭이 높으면 외부에서 녹화기로 연결이 Block 되는 것 같습니다. 
  • 외부 인터넷망과 녹화기가 바로 연결되어 있는 경우, 모바일 스트리밍 접속이 안될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외부 인터넷-유선 공유기-녹화기 로 연결하시면 안정적으로 모바일 스트리밍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